2024.07.15 (월)

  • 흐림속초 21.8℃
  • 맑음철원 21.5℃
  • 구름조금동두천 22.3℃
  • 구름많음대관령 17.8℃
  • 맑음춘천 21.8℃
  • 맑음백령도 23.4℃
  • 구름많음북강릉 21.3℃
  • 구름많음강릉 22.1℃
  • 흐림동해 22.2℃
  • 맑음서울 24.7℃
  • 맑음인천 25.1℃
  • 구름조금원주 23.1℃
  • 울릉도 22.4℃
  • 맑음수원 25.0℃
  • 구름조금영월 20.7℃
  • 구름조금충주 24.2℃
  • 구름많음서산 23.8℃
  • 구름많음울진 21.6℃
  • 구름많음청주 25.2℃
  • 흐림대전 23.8℃
  • 구름많음추풍령 21.5℃
  • 흐림안동 22.3℃
  • 흐림상주 22.7℃
  • 흐림포항 22.2℃
  • 맑음군산 23.7℃
  • 구름많음대구 22.6℃
  • 구름조금전주 23.6℃
  • 흐림울산 21.8℃
  • 흐림창원 23.2℃
  • 구름많음광주 23.3℃
  • 흐림부산 22.3℃
  • 구름많음통영 22.3℃
  • 구름많음목포 23.6℃
  • 흐림여수 23.3℃
  • 흑산도 21.6℃
  • 맑음완도 22.1℃
  • 구름많음고창 23.9℃
  • 구름많음순천 20.7℃
  • 흐림홍성(예) 23.9℃
  • 박무제주 24.2℃
  • 흐림고산 24.6℃
  • 구름많음성산 23.6℃
  • 박무서귀포 24.5℃
  • 구름많음진주 22.8℃
  • 구름조금강화 23.0℃
  • 구름조금양평 23.2℃
  • 구름조금이천 22.4℃
  • 맑음인제 20.2℃
  • 구름조금홍천 21.5℃
  • 구름많음태백 18.6℃
  • 구름조금정선군 21.2℃
  • 구름조금제천 21.3℃
  • 흐림보은 23.0℃
  • 구름조금천안 24.2℃
  • 구름많음보령 24.0℃
  • 구름많음부여 23.6℃
  • 구름조금금산 22.2℃
  • 구름많음부안 24.7℃
  • 구름많음임실 21.5℃
  • 흐림정읍 24.6℃
  • 구름많음남원 22.3℃
  • 구름많음장수 19.7℃
  • 구름많음고창군 24.5℃
  • 구름많음영광군 23.5℃
  • 구름많음김해시 22.4℃
  • 구름많음순창군 21.8℃
  • 구름많음북창원 24.0℃
  • 흐림양산시 23.3℃
  • 구름많음보성군 23.9℃
  • 구름많음강진군 22.9℃
  • 구름많음장흥 22.1℃
  • 구름많음해남 23.6℃
  • 구름많음고흥 22.1℃
  • 구름많음의령군 23.4℃
  • 구름많음함양군 22.5℃
  • 구름많음광양시 22.8℃
  • 맑음진도군 22.7℃
  • 흐림봉화 20.9℃
  • -영주 21.3℃
  • 구름많음문경 22.0℃
  • 구름많음청송군 20.7℃
  • 구름많음영덕 20.7℃
  • 흐림의성 22.4℃
  • 구름많음구미 22.6℃
  • 구름많음영천 21.7℃
  • 구름많음경주시 21.8℃
  • 구름많음거창 21.7℃
  • 구름많음합천 22.9℃
  • 구름많음밀양 23.4℃
  • 구름많음산청 22.4℃
  • 흐림거제 22.2℃
  • 구름많음남해 23.0℃
기상청 제공

지역뉴스

고속도로에 자율주행 화물차 달린다…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

국토부, 장거리·광역 노선 적극 발굴…자율차 운송업 허가 기준 등도 마련

 

 

(뉴스경북) 고속도로와 같은 장거리,광역 노선에서도 자율주행 화물운송이 가능해지도록 정부가 제반 여건 마련에 나섰다. 

 

국토부는 개정된 자율주행자동차법에 따라 고속도로 등 장거리,광역 노선을 발굴해 화물운송을 위한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하고, 업계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자율차 화물운송 사업의 허가기준도 최초로 마련해 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을 활용한 각종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도록 유상운송 특례, 자동차 안전기준 특례 등 각종 규제특례를 부여하는 특구다. 

 

기존에는 관할 시,도지사 신청에 따라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사실상 고속도로와 같이 여러 시,도에 걸친 장거리,광역 노선은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현재는 장거리 노선을 필요로 하는 화물운송 실증은 단일 시도 내에서만 한정적으로 이루어지거나, 규제샌드박스를 이용하는 등 제한적으로만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1월 자율주행자동차법을 개정해 관할 시,도 신청이 없어도 국토부가 시,도 협의를 거쳐 고속도로 등 광역 노선을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국토부는 특히, 자율주행 화물운송 기술 개발을 위해서 고속도로 등 장거리 노선에서의 실증이 필수적인 만큼 향후 개정 법률에 따라 자율주행 화물운송 노선을 적극 발굴해 지정할 계획이다. 

 

한편, 자율주행자동차법은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유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특례 규정을 두고 있으나 그동안 화물 운송에 대해 구체적인 허가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에 국토부는 업계의 불확실성을 사전에 해소하고 자율주행 화물운송 사업을 촉진하기 위해 전문기관 등의 의견을 반영해 자율차 유상 화물운송 사업 허가를 위한 세부기준과 절차를 마련했다. 

 

이번에 자율주행 화물운송을 위한 제반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한국도로공사도 자율주행 화물운송 업체들과 상호 협력을 약속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 화물운송을 선보이기 위해 본격적인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자율주행 화물운송은 장거리 운전의 피로를 덜어주고 연비 효율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등 안전성, 효율성 측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분야'라면서 '이번에 자율주행 화물운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향후 고속도로 시범운행지구 지정, 자율차 유상 화물운송 사업 허가 등 후속 행정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처=국토교통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