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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고령, 달성 상생하는 우륵교 개통하라!!"

강정고령보 차량통행 개통 주민요구 재점화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통행 추진위원회 발대식 개최



[뉴스경북=김승진 기자] 강정고령보 차량통행추진위원회(회장 임용택)가 9월 11일 오후2시 강정고령보 문화의 광장에서 발대식을 가졌다.


곽용환 고령군수를 비롯한 추진위원회 회장 임용택 외 70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이영희 고령군의회 의장, 박정현 도의원 및 각 사회단체 등 주민이 자리했다.


차량통행 추진경과보고 후 추진위원회 임원 차량개통 구호재창과 함께 우륵교 행진도 가졌다.


강정고령보는 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 3,250억원을 들여 2012년 12월 준공되었으며,  길이 800m, 폭 11~13m(왕복2차선), 1.5m의 인도 겸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있다.


전국 16개보 중 왕복2차로 차량통행이 가능한 교량을 갖춘 5개보(낙동강 강정고령보, 영산강 승촌보, 금강 공주보, 낙동강 창녕·함안보, 합천·창녕보) 중 유일하게 차량통행이 금지된 보로서 형평성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있다.


한편, 우륵교 차량통행을 요구하는 민원이 2013년부터 경상북도 및 국민권익위원회로 수차례 제기되었고, 그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다사~고령 다산 광역도로 개설사업 또한 기획재정부와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B/C 0.34, API 0.35로 최종 부적합 판정을 받아 지난 8월 무산되었다.


이에 따라 2017년 7월 다산면을 중심으로 추진위원이 재구성되어 강정고령보 차량통행을 촉구하고 있다.


고령군 다산면에는 5,000여 세대 인구1만이 상주하고 있으나 전체행정구역의 1/2이 대구권 그린밸트지역에 편입되어 발전 저해 및 토지이용계획에 고통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다산면은 대구 성서공단과 연접하여 고령일반산업단지(1,2차), 석재, 단지 및 인근공장 등 협력업체(1000여개소)가 포진되어 있으며, 수박・참외 및 엽채류 등 특화 농산물 유통 시 5분 이내 대구진입이 가능하여 우륵교 개통시 14km를 우회해 30여 분 이상 걸리던 구간이 1.5km 거리의 3분대로 단축될 것이며 물류비 절감에 따른 경제적 이익은 연간 300억원 이상으로 물류비용 및 처리시간 단축이 기대된다.


또한, 고령관문 사문진교 1일 교통량이 5만대로 출․퇴근 시 지・정체를 해결할 수 있으며 2018년 하반기 개원예정인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응급환자 이송시간을 30분에서 5분으로 단축하여 골든타임을 지켜내는  생명다리의 역할을 할 것이다.


임용택 추진위원장은 “추진위원회를 비롯하여 고령군민 모두가 하나되어 강정·고령보 개통을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으며, 곽용환 고령군수는 “강정고령보 우륵교 차량통행을 위하여 대구시 및 달성군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고령군/"고령, 달성 상생하는 우륵교 개통하라!!"

사진.자료제공/도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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