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목)

  • 구름조금속초 4.2℃
  • 구름조금철원 7.2℃
  • 구름조금동두천 6.5℃
  • 맑음대관령 -2.5℃
  • 맑음춘천 8.9℃
  • 구름많음백령도 5.6℃
  • 맑음북강릉 3.4℃
  • 맑음강릉 4.7℃
  • 구름많음동해 5.7℃
  • 맑음서울 7.0℃
  • 맑음인천 5.1℃
  • 맑음원주 9.2℃
  • 구름조금울릉도 0.8℃
  • 맑음수원 6.2℃
  • 맑음영월 8.0℃
  • 맑음충주 8.5℃
  • 맑음서산 5.4℃
  • 흐림울진 5.3℃
  • 맑음청주 9.7℃
  • 맑음대전 7.6℃
  • 맑음추풍령 7.0℃
  • 맑음안동 8.5℃
  • 맑음상주 8.8℃
  • 맑음포항 7.1℃
  • 맑음군산 5.7℃
  • 맑음대구 9.7℃
  • 맑음전주 7.3℃
  • 맑음울산 6.9℃
  • 맑음창원 8.3℃
  • 맑음광주 9.5℃
  • 맑음부산 8.2℃
  • 맑음통영 8.1℃
  • 맑음목포 7.1℃
  • 맑음여수 8.5℃
  • 맑음흑산도 5.2℃
  • 맑음완도 8.5℃
  • 맑음고창 6.7℃
  • 맑음순천 7.5℃
  • 맑음홍성(예) 6.8℃
  • 맑음제주 9.0℃
  • 맑음고산 7.3℃
  • 맑음성산 8.9℃
  • 맑음서귀포 10.3℃
  • 맑음진주 8.8℃
  • 맑음강화 4.3℃
  • 맑음양평 9.0℃
  • 맑음이천 8.0℃
  • 맑음인제 5.3℃
  • 맑음홍천 7.8℃
  • 구름조금태백 -0.9℃
  • 구름조금정선군 3.7℃
  • 맑음제천 5.8℃
  • 맑음보은 8.1℃
  • 맑음천안 8.1℃
  • 구름조금보령 4.0℃
  • 맑음부여 6.4℃
  • 맑음금산 7.1℃
  • 맑음부안 6.1℃
  • 맑음임실 7.3℃
  • 맑음정읍 6.8℃
  • 맑음남원 8.5℃
  • 맑음장수 4.2℃
  • 맑음고창군 7.4℃
  • 맑음영광군 6.0℃
  • 맑음김해시 8.0℃
  • 맑음순창군 8.6℃
  • 맑음북창원 9.3℃
  • 맑음양산시 8.9℃
  • 맑음보성군 9.2℃
  • 맑음강진군 9.1℃
  • 맑음장흥 9.3℃
  • 맑음해남 7.4℃
  • 맑음고흥 9.0℃
  • 맑음의령군 10.0℃
  • 맑음함양군 8.5℃
  • 맑음광양시 8.8℃
  • 맑음진도군 5.8℃
  • 맑음봉화 4.7℃
  • 맑음영주 5.2℃
  • 맑음문경 6.4℃
  • 맑음청송군 4.5℃
  • 흐림영덕 5.7℃
  • 맑음의성 7.0℃
  • 맑음구미 8.1℃
  • 맑음영천 6.8℃
  • 맑음경주시 6.7℃
  • 맑음거창 5.6℃
  • 맑음합천 9.6℃
  • 맑음밀양 8.8℃
  • 맑음산청 8.6℃
  • 맑음거제 8.1℃
  • 맑음남해 8.4℃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중장년 선호 패션 앱 1위는 ‘퀸잇’

 

(뉴스경북)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1년 12월 6일부터 20일까지 50세 이상 46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최근 6개월 내 의류 구매를 위해 이용한 모바일 앱 종류'를 묻는 질문(N=460, 복수 응답)에는 '오픈마켓 앱'이라고 답한 비율이 62.9%로, 오픈마켓 앱이 강세를 보였다. 신중년이 많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 '백화점 앱' 이용률은 32.3%에 그쳤고, '패션 플랫폼 앱'은 17.6%, '중고 거래 앱'은 3.8%로 그 뒤를 이었다.

신중년의 '패션 앱 이용 시 앱을 선택하는 기준'(N=460, 복수 응답)은 '할인 제공'이 60.8%로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입점 수', '결제 편의성', '앱 인지도', '주변 후기' 순을 이뤘다.

신중년의 관심이 높은 '할인 제공'은 최근 의류 구매 시 이용한 앱 종류에서 오픈마켓 앱이 1위, 백화점 앱이 2위를 차지한 것과 연관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G마켓, 옥션, 11번가 등 오픈마켓은 할인 혜택 강화로 신중년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또 취급 상품 수가 제한적인 백화점 앱과 달리, 대형 오픈 마켓들은 많게는 2억개까지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런 점 때문에 신중년의 온라인 의류 소비 양상에서 오픈마켓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진 신중년들에게도 '중장년 패션 앱'은 아직 낯선 세계다. 중장년 대상 패션 앱에 대한 중장년의 인식을 묻는 설문(N=460)에 대해 중장년들이 '전혀 들어본 적 없다', '들어본 적 있다'로 응답한 비율이 각각 41.8%, 41.2%로 각각 집계됐다. 반면, '잘 알고 있다', '이용해본 적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9.6%, 7.4%에 그쳤다. 현재 MZ 세대를 겨냥한 지그재그, 브랜디, 에이블리와 같은 패션 앱들은 조 단위 거래액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와 달리 신중년들에게는 중장년 대상 패션 앱의 존재부터 인식 정도가 낮았다.

전체적인 신중년의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이용 경험은 낮았으나, 이용 경험이 있는 중장년 대상으로 패션 앱 순위를 묻는 질문(N=460)에 '퀸잇'이라고 답한 비율이 38%로 1위를 차지했다. 퀸잇 사용자들은 중장년을 타깃층으로 만들어진 앱이라는 것에 만족한다는 의견들을 보였으며, 앱 이용도 편하고 만족한다고 답했다.

중장년 대상으로 한 패션 앱 시장이 희망적인 것은 앞으로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사용 의향에 대한 설문에서 '사용 의향이 있다'고 81.1%가 응답했기 때문이다. 중장년 대상 패션 앱이 아직은 낯설지만 앞으로 사용 의향이 있는 신중년의 비율은 높게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앞으로 중장년 대상 패션 앱 시장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에이풀은 이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등 관련 업계가 국내 온라인 쇼핑 규모를 올해 2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신중년도 그 트렌드에 동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중장년층을 위한 패션 앱들이 성장하려면 할인 혜택과 관련한 신중년의 니즈 파악과 편한 회원 가입 및 앱 이용, 신중년의 체형과 연령대를 고려한 퀄리티 등 신중년들만의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