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2 (일)

  • 흐림속초 29.6℃
  • 흐림철원 24.4℃
  • 흐림동두천 23.5℃
  • 흐림대관령 22.7℃
  • 흐림춘천 24.5℃
  • 흐림백령도 20.7℃
  • 흐림북강릉 28.7℃
  • 흐림강릉 30.0℃
  • 흐림동해 24.7℃
  • 서울 24.7℃
  • 인천 22.4℃
  • 흐림원주 25.6℃
  • 박무울릉도 22.0℃
  • 수원 24.4℃
  • 흐림영월 24.0℃
  • 흐림충주 25.2℃
  • 흐림서산 23.4℃
  • 흐림울진 21.4℃
  • 청주 24.5℃
  • 대전 24.5℃
  • 흐림추풍령 25.6℃
  • 안동 26.5℃
  • 흐림상주 25.5℃
  • 흐림포항 29.5℃
  • 흐림군산 24.5℃
  • 대구 28.9℃
  • 전주 25.7℃
  • 흐림울산 27.3℃
  • 흐림창원 26.0℃
  • 광주 26.0℃
  • 부산 23.5℃
  • 흐림통영 24.5℃
  • 목포 25.0℃
  • 안개여수 23.0℃
  • 흑산도 20.5℃
  • 흐림완도 26.5℃
  • 흐림고창 25.6℃
  • 흐림순천 25.4℃
  • 홍성(예) 24.7℃
  • 흐림제주 29.7℃
  • 흐림고산 22.9℃
  • 흐림성산 24.6℃
  • 박무서귀포 24.6℃
  • 흐림진주 26.2℃
  • 흐림강화 22.9℃
  • 흐림양평 24.2℃
  • 흐림이천 24.8℃
  • 흐림인제 24.6℃
  • 흐림홍천 25.4℃
  • 흐림태백 22.6℃
  • 흐림정선군 24.5℃
  • 흐림제천 23.8℃
  • 흐림보은 24.4℃
  • 흐림천안 24.4℃
  • 흐림보령 24.3℃
  • 흐림부여 24.7℃
  • 흐림금산 25.4℃
  • 흐림부안 25.4℃
  • 흐림임실 25.1℃
  • 흐림정읍 26.0℃
  • 흐림남원 26.9℃
  • 흐림장수 24.7℃
  • 흐림고창군 25.2℃
  • 흐림영광군 25.2℃
  • 흐림김해시 25.1℃
  • 흐림순창군 26.4℃
  • 흐림북창원 26.9℃
  • 흐림양산시 24.9℃
  • 흐림보성군 26.0℃
  • 흐림강진군 26.3℃
  • 흐림장흥 27.1℃
  • 흐림해남 25.6℃
  • 흐림고흥 26.5℃
  • 흐림의령군 26.4℃
  • 흐림함양군 27.4℃
  • 흐림광양시 26.0℃
  • 흐림진도군 24.0℃
  • 흐림봉화 24.6℃
  • 흐림영주 24.2℃
  • 흐림문경 24.6℃
  • 흐림청송군 27.7℃
  • 흐림영덕 28.5℃
  • 흐림의성 26.8℃
  • 흐림구미 27.4℃
  • 흐림영천 28.2℃
  • 흐림경주시 28.5℃
  • 흐림거창 26.8℃
  • 흐림합천 27.5℃
  • 흐림밀양 28.1℃
  • 흐림산청 25.7℃
  • 흐림거제 24.1℃
  • 흐림남해 25.5℃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4060이 선택한 편의점 GS25, 신중년 편의점 도시락도 GS25 선호한다고”

 

(뉴스경북)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7월 5일~18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69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이용 트렌드와 7월 7일~20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64명을 대상으로 편의점 도시락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오늘날 편의점은 백화점, 대형마트와 함께 국내 3대 주요 유통업체로 자리 잡았다. 산업통산자원부가 7월 28일 밝힌 보도자료 '2022년 상반기 및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편의점은 대형마트(14.6%)를 넘어 전체 유통업체 매출에 15.9%를 차지해 유통업체 매출 2위를 차지했다.

4060이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 1위는 GS리테일의 'GS25(43.2%)'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때 BGF리테일의 'CU'는 36.2%로 2위를 차지하며 GS25를 바짝 쫓았다. 이 밖에도 '세븐일레븐(9.9%)', '이마트24(8.7%)' 등 다양한 편의점 브랜드가 언급됐다.

4060 신중년에게 편의점 이용 횟수에 관해 묻자, 일주일에 '1~2회' 정도 이용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이 62.3%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응답자들에게 '편의점에서 쇼핑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을 때 '집에서 가까워서'라는 응답이 49.9%로 가장 많았다. 편의점의 높은 접근성이 4060의 이용도를 높인 것이다.

신중년이 편의점에서 자주 구매하는 제품군 1위는 '즉석 간편식류(27.9%)'로 나타났다. 2.3%의 근소한 차이로 '과자류(25.6%)'가 2위, 이어서 '주류(17.4%)', '담배(15%)', '신선식품류(6.6%)', '생필품류(5.6%)'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고물가 시대에 경기 불황으로 많은 이들이 '런치플레이션'을 겪고 있다. 런치플레이션은 물가 상승으로 직장인들의 점심값 지출이 늘어난 상황을 일컫는다. 이에 많은 이들이 저렴한 편의점 도시락 등으로 점심을 해결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 대표 편의점 브랜드 3사에 따르면 GS25는 8월 한 달 도시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0.4%, CU는 35.8%, 세븐일레븐은 40%가 증가했다.

4060 신중년 97.3%가 편의점 도시락 구매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때 편의점 도시락 구매 이유는 '간단하게 한 끼를 먹기 위해서(52%)'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해당 응답은 2위를 차지한 '싸고 맛있어서(24.1%)'와는 격차를 보였다. 이를 통해 4060 편의점 도시락 이용에는 비용적 측면이 비교적 덜 고려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중년에게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편의점 도시락 브랜드'에 관해 묻자, GS25를 선택한 이들이 46.3%로 가장 많았다. 2위는 CU로 42.1%의 응답률을 보이며 GS25를 바짝 뒤따랐다. 3위는 세븐일레븐(8.1%)이 차지했다.

'향후 편의점 도시락 구매를 희망하는 편의점'에 대해 물었을 때 GS25가 39.3%의 지지로 다시 한번 1위에 올랐다. 2위 역시 35.6%로 CU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4060의 편의점 이용은 GS25와 CU로 양분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