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22 (일)

  • 흐림속초 29.6℃
  • 흐림철원 24.4℃
  • 흐림동두천 23.5℃
  • 흐림대관령 22.7℃
  • 흐림춘천 24.5℃
  • 흐림백령도 20.7℃
  • 흐림북강릉 28.7℃
  • 흐림강릉 30.0℃
  • 흐림동해 24.7℃
  • 서울 24.7℃
  • 인천 22.4℃
  • 흐림원주 25.6℃
  • 박무울릉도 22.0℃
  • 수원 24.4℃
  • 흐림영월 24.0℃
  • 흐림충주 25.2℃
  • 흐림서산 23.4℃
  • 흐림울진 21.4℃
  • 청주 24.5℃
  • 대전 24.5℃
  • 흐림추풍령 25.6℃
  • 안동 26.5℃
  • 흐림상주 25.5℃
  • 흐림포항 29.5℃
  • 흐림군산 24.5℃
  • 대구 28.9℃
  • 전주 25.7℃
  • 흐림울산 27.3℃
  • 흐림창원 26.0℃
  • 광주 26.0℃
  • 부산 23.5℃
  • 흐림통영 24.5℃
  • 목포 25.0℃
  • 안개여수 23.0℃
  • 흑산도 20.5℃
  • 흐림완도 26.5℃
  • 흐림고창 25.6℃
  • 흐림순천 25.4℃
  • 홍성(예) 24.7℃
  • 흐림제주 29.7℃
  • 흐림고산 22.9℃
  • 흐림성산 24.6℃
  • 박무서귀포 24.6℃
  • 흐림진주 26.2℃
  • 흐림강화 22.9℃
  • 흐림양평 24.2℃
  • 흐림이천 24.8℃
  • 흐림인제 24.6℃
  • 흐림홍천 25.4℃
  • 흐림태백 22.6℃
  • 흐림정선군 24.5℃
  • 흐림제천 23.8℃
  • 흐림보은 24.4℃
  • 흐림천안 24.4℃
  • 흐림보령 24.3℃
  • 흐림부여 24.7℃
  • 흐림금산 25.4℃
  • 흐림부안 25.4℃
  • 흐림임실 25.1℃
  • 흐림정읍 26.0℃
  • 흐림남원 26.9℃
  • 흐림장수 24.7℃
  • 흐림고창군 25.2℃
  • 흐림영광군 25.2℃
  • 흐림김해시 25.1℃
  • 흐림순창군 26.4℃
  • 흐림북창원 26.9℃
  • 흐림양산시 24.9℃
  • 흐림보성군 26.0℃
  • 흐림강진군 26.3℃
  • 흐림장흥 27.1℃
  • 흐림해남 25.6℃
  • 흐림고흥 26.5℃
  • 흐림의령군 26.4℃
  • 흐림함양군 27.4℃
  • 흐림광양시 26.0℃
  • 흐림진도군 24.0℃
  • 흐림봉화 24.6℃
  • 흐림영주 24.2℃
  • 흐림문경 24.6℃
  • 흐림청송군 27.7℃
  • 흐림영덕 28.5℃
  • 흐림의성 26.8℃
  • 흐림구미 27.4℃
  • 흐림영천 28.2℃
  • 흐림경주시 28.5℃
  • 흐림거창 26.8℃
  • 흐림합천 27.5℃
  • 흐림밀양 28.1℃
  • 흐림산청 25.7℃
  • 흐림거제 24.1℃
  • 흐림남해 25.5℃
기상청 제공

문화공연/전시

4060 신중년 88.7%, 안마 의자 이용 경험 ‘있다’

 

(뉴스경북)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2년 4월 6일부터 19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406명을 대상으로 안마 의자 이용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업계에서 국내 안 마의자 시장 규모는 2015년 3500억원 수준에서 지난해 1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안마 의자 시장의 높은 성장률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스스로 건강을 지키려는 '셀프메디케이션' 트렌드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안마 의자 업계 매출 실적은 2021년 기준 '바디프랜드'가 1위로 5913억원, '코지마'가 1555억원, '휴테크'가 1052억원을 기록했다.

그렇다면 4060 신중년이 선택한 안마 의자 브랜드는 어디일까. 에이풀 조사 결과, 4060이 경험해 본 안마 의자 브랜드 1위도 '바디프랜드'가 차지했다. 바디프랜드는 58.9% 의 압도적인 응답률을 보였다. 2위를 차지한 '코지마(15%)'와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3위는 7.2%의 응답률을 획득한 '세라젬(7.2%)'으로 조사됐다. '휴테크(5.8%)'를 선택한 이들도 일부 있었다.

안마 의자 경험이 있는 4060은 응답의 '88.7%'를 차지하며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중 22.1%는 구매(12.6%)와 렌털(9.5%)을 통해 안마 의자를 이용했다. 동일 응답자들 중 '추후 안마 의자 구매/렌털 의향이 있다'고 밝힌 이들은 과반수 이상인 55.6%를 차지했다. 이같은 응답을 통해 안마 의자에 대한 4060의 높은 수요를 확인했다.

4060 신중년에게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는 안마 의자 기능'에 대해 물었을 때, 다양한 항목들에서 대체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1위는 '스트레칭 기능(25.8%)', 2위는 '온열기능(23.8%)', 3위는 '다리길이/발목길이 자동 조절 기능(23%)'이 차지했다. 4060은 안마 의자 이용 시 특정 기능에 대해 높은 선호도를 보이기 보다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안마 의자 구매 후 이용 중인 신중년의 경우 안마 의자 구매 경로로는 유통업체를 거치지 않는 '브랜드 공식 매장(40%)'이 가장 많았다. 2위는 '최저가 온라인 쇼핑몰(22.2%)', 3위는 13.3%의 응답률을 획득한 '브랜드 공식 온라인몰'이 차지했다.

안마 의자를 구매한 4060 신중년 81.6%는 구매에 대해 '만족(매우 만족 33.3%, 만족 48.3%)'한다고 답했다. 다른 사람에게 안마 의자 이용을 추천한다는 이들도 75.1%(매우 추천한다 29.6%, 추천한다 45.5%)를 차지했다. 해당 응답으로 4060 신중년은 안마 의자 이용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안마 의자를 렌털해 이용 중인 신중년을 대상으로 '안마 의자를 구매하지 않고 렌털한 이유'를 물었을 때 '구매하기에는 가격이 너무 비싸서(35.3%)'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 뒤를 '관리 서비스를 받기 위함(26.5%)', '질 좋은 A/S를 받기 위해서(23.5%)'가 이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