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8 (금)

  • 흐림속초 28.7℃
  • 흐림철원 29.9℃
  • 흐림동두천 29.3℃
  • 흐림대관령 25.7℃
  • 구름많음춘천 30.8℃
  • 흐림백령도 27.2℃
  • 구름많음북강릉 29.4℃
  • 흐림강릉 30.6℃
  • 구름많음동해 29.5℃
  • 흐림서울 32.3℃
  • 흐림인천 31.2℃
  • 구름많음원주 31.2℃
  • 구름조금울릉도 29.2℃
  • 구름많음수원 31.3℃
  • 구름많음영월 29.5℃
  • 흐림충주 30.5℃
  • 흐림서산 32.9℃
  • 흐림울진 28.1℃
  • 구름많음청주 31.0℃
  • 구름많음대전 30.7℃
  • 맑음추풍령 29.8℃
  • 구름많음안동 31.2℃
  • 구름많음상주 31.1℃
  • 구름많음포항 28.9℃
  • 구름많음군산 31.2℃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조금전주 33.3℃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창원 31.6℃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맑음통영 31.9℃
  • 구름조금목포 31.0℃
  • 맑음여수 29.5℃
  • 구름조금흑산도 29.0℃
  • 구름조금완도 33.2℃
  • 구름조금고창 32.7℃
  • 맑음순천 30.8℃
  • 구름많음홍성(예) 31.3℃
  • 구름조금제주 31.6℃
  • 구름조금고산 30.4℃
  • 구름조금성산 30.8℃
  • 구름조금서귀포 31.6℃
  • 맑음진주 30.4℃
  • 흐림강화 30.0℃
  • 구름많음양평 29.4℃
  • 구름많음이천 30.1℃
  • 흐림인제 29.1℃
  • 흐림홍천 29.6℃
  • 구름많음태백 29.1℃
  • 구름많음정선군 30.7℃
  • 흐림제천 28.6℃
  • 흐림보은 29.2℃
  • 흐림천안 29.4℃
  • 구름많음보령 33.2℃
  • 구름조금부여 30.6℃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많음부안 32.0℃
  • 구름조금임실 30.4℃
  • 구름조금정읍 33.9℃
  • 구름조금남원 31.5℃
  • 구름많음장수 30.2℃
  • 구름조금고창군 32.3℃
  • 구름많음영광군 31.7℃
  • 맑음김해시 33.0℃
  • 맑음순창군 31.1℃
  • 구름조금북창원 33.0℃
  • 구름조금양산시 33.4℃
  • 맑음보성군 31.8℃
  • 구름조금강진군 31.5℃
  • 구름조금장흥 31.3℃
  • 구름조금해남 32.1℃
  • 맑음고흥 32.3℃
  • 맑음의령군 30.6℃
  • 구름조금함양군 31.4℃
  • 맑음광양시 31.6℃
  • 구름조금진도군 30.8℃
  • 흐림봉화 29.4℃
  • 구름많음영주 30.0℃
  • 구름많음문경 30.2℃
  • 흐림청송군 29.6℃
  • 구름많음영덕 29.8℃
  • 구름많음의성 31.3℃
  • 구름많음구미 31.6℃
  • 구름많음영천 32.3℃
  • 맑음경주시 32.0℃
  • 구름많음거창 30.1℃
  • 맑음합천 32.4℃
  • 맑음밀양 33.0℃
  • 맑음산청 31.5℃
  • 맑음거제 31.0℃
  • 구름조금남해 29.3℃
기상청 제공

‘과속 운전 NO, 보행 안전 YES’

[뉴스경북=기고]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이동식

[뉴스경북=기고]

 

 

과속 운전 NO, 보행 안전 YES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이동식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보행할 권리, 그 권리는 바로 ‘보행권’이다.

모든 국민은 안전하게 길을 걸을 권리가 있다.

 

한때는 길이 온전히 보행자만의 것이었지만 자동차의 등장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다.

 

이동의 편리함을 내세운 자동차와 도로를 공유하다보니 어느새 도로의 넓은 중앙은 자동차들이 점령해버렸고, 이제 보행자에게 허락된 공간은 가장자리의 좁은 보도뿐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도로를 자동차와 운전자가 보행자와 공유하는 공간이라기보다는 각자의 영역이 확실히 분리된 공간이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동차가 일찍 보급돼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가 정립된 교통선진국에서는 보행자가 안심하며 길을 건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녹색 보행자 신호에서도 보행자들이 자동차의 눈치를 살피며 길을 건넌다.

 

안동지역에서는 2016년에 교통사고로 36명의 안타까운 소중한 생명을 잃었으며 그 중 차대 보행자 사고가 11명으로 전체의 30%를 차지한다.

 

2016년도 30만 미만 51개 시를 대상으로 한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 안동시는 운전행태, 교통안전, 보행행태에 대한 종합교통 문화지수는 46위로 하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운전행태 분야 중 방향지시등 점등률(%)은 49위, 교통안전분야 중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45위, 인구 10만명당 보행자 사망자수 45위로 최하위 수준이다.

 

물론 무단횡단 등 보행자의 잘못이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운전자가 차량 운전 시 보행자를 배려하지 않았다는 결과다

 

이제부터 최우선 과제는 ‘보행자 보호’다

 

언제나 보행자가 최우선이므로 모든 보행자를 나의 부모, 형제, 자녀라는 생각으로 보호하는 마음을 가지고 보행자가 나타나면 무조건 속도를 줄인다.

 

그리고 추측 운전은 삼가하고, 횡단보도를 통행할 때에는 반드시 일시정지하고 보행자 옆을 통과할 때에는 안전한 거리를 두고 서행해야 한다.

 

운전대를 잡은 바로 그 순간 내가 대우를 받고 싶은 대로 보행자를 배려하면 다른 운전자도 길을 걷고 있는 나를 배려해 주지 않을까요?

 

안전하게 걸을 권리! 보행자가 안전한 나라!

 

반드시 우리 손으로 지킬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