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4 (목)

  • 흐림속초 21.0℃
  • 흐림철원 23.8℃
  • 흐림동두천 23.0℃
  • 흐림대관령 17.8℃
  • 흐림춘천 23.5℃
  • 구름조금백령도 23.8℃
  • 북강릉 20.3℃
  • 흐림강릉 20.8℃
  • 흐림동해 21.1℃
  • 서울 27.9℃
  • 천둥번개인천 27.3℃
  • 구름많음원주 24.9℃
  • 울릉도 20.6℃
  • 구름많음수원 27.8℃
  • 흐림영월 26.8℃
  • 구름많음충주 26.1℃
  • 구름많음서산 27.4℃
  • 흐림울진 23.6℃
  • 흐림청주 26.2℃
  • 구름많음대전 28.0℃
  • 구름많음추풍령 24.5℃
  • 구름많음안동 26.8℃
  • 구름많음상주 26.0℃
  • 구름많음포항 23.5℃
  • 구름조금군산 26.6℃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전주 28.2℃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창원 28.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맑음통영 28.7℃
  • 구름많음목포 26.9℃
  • 구름조금여수 28.0℃
  • 구름조금흑산도 28.6℃
  • 구름조금완도 29.4℃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조금순천 26.8℃
  • 구름많음홍성(예) 29.6℃
  • 구름많음제주 29.8℃
  • 맑음고산 28.9℃
  • 맑음성산 29.9℃
  • 구름조금서귀포 31.7℃
  • 구름조금진주 29.6℃
  • 흐림강화 26.6℃
  • 흐림양평 25.7℃
  • 구름많음이천 28.4℃
  • 흐림인제 22.6℃
  • 흐림홍천 23.1℃
  • 흐림태백 19.3℃
  • 흐림정선군 21.8℃
  • 구름많음제천 24.3℃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천안 26.2℃
  • 구름조금보령 28.3℃
  • 구름많음부여 28.8℃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조금부안 27.8℃
  • 구름많음임실 26.8℃
  • 구름조금정읍 28.8℃
  • 구름많음남원 28.2℃
  • 구름많음장수 25.0℃
  • 구름조금고창군 28.3℃
  • 맑음영광군 28.5℃
  • 구름많음김해시 29.1℃
  • 구름많음순창군 28.0℃
  • 구름조금북창원 29.2℃
  • 구름많음양산시 29.5℃
  • 맑음보성군 29.7℃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조금장흥 29.1℃
  • 구름많음해남 28.4℃
  • 구름조금고흥 29.5℃
  • 구름많음의령군 28.5℃
  • 구름조금함양군 28.3℃
  • 구름조금광양시 29.3℃
  • 구름조금진도군 27.7℃
  • 흐림봉화 23.9℃
  • 구름많음영주 26.4℃
  • 구름많음문경 26.9℃
  • 구름많음청송군 26.8℃
  • 흐림영덕 21.2℃
  • 구름많음의성 28.2℃
  • 흐림구미 27.3℃
  • 구름많음영천 27.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구름조금거창 29.1℃
  • 구름많음합천 30.1℃
  • 구름많음밀양 29.5℃
  • 구름조금산청 28.8℃
  • 맑음거제 28.6℃
  • 맑음남해 29.1℃
기상청 제공

과속 운전은 사망 운전!

[뉴스경북=기고]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이동식

[뉴스경북=기고]

 

‘과속 운전은 사망 운전’

 

 

 

 

안동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이동식

 

 

 

도로교통공단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운전자의 과속으로 발생한 교통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도 과속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593건이나 사망자는 166건으로 치사율은 27%로 중앙선침범 사고에 비하면 무려 24%정도 높은 실정이다.

 

과속은 운전자들의 급한 성격, 급한 용무나 본인의 운전 능력 과시, 자동차의 높아진 성능 등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주 원인은 운전자의 습관적인 운전으로 볼수 있다.

 

특히 무인단속 장비에 적발된 운전자들 대부분은 1~2건이 아닌 수십건의 과태료 미납자며 그중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대상 차량도 많다.

 

또한 과속은 운전자 자신은 물론 상대차량 운전자나 보행자를 충격하여 많은 사상자를 발행케 하므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조사에 의하면 전국 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사업 118개소를 대상으로 시행 6개월 전후에 대한 조사 결과

▶30Km/h 하향구간:교통사고건수 20.6% 감소, 사상자수 34.4% 감소

▶50Km/h 하향구간:교통사고건수 15.6% 감소, 사상자수 44.6% 감소

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에 경찰청에서는 도시지역의 50Km/h 이하로 낮추는 ‘안전속도 5030’정책을 추진중이며, 경북지역 도시지역 제한속도를 60→50Km/h, 또는 30Km/h로 하향 조정하고 과속무인단속장비를 이용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운전자분들도 이제부터는 안전속도를 유지하시고 과속으로 사상자가 발생치 않도록 안전한 속도로 운전하시기를 당부드린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