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농업산학협동심의회 임시회개최
영양군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지도 시범 및 지원사업에 대한 대상자선정을 위해 7일 영양군농업산학협동심의회 임시회를 개최했다.
농업산학협동심의회 임시회는 농업관련 기관장, 분야별 농업인 단체장 등 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올해 추진하는 농촌지도시범사업 생활자원 분야 소규모 농업인 기초 창업시범사업을 심의하여 확정․의결 하게 된다.
특히, 영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산학협동심의위원들에게 농촌진흥사업의 중요성과 전문기관에서 컨설팅을 통한 사업으로 농업기술들이 지역실정에 맞추어 적용되었음을 강조하며,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심도있는 검토를 하여 적절한 대상자가 선정되도록 심의위원들에게 당부하였다.<자료제공, 농업기술센터>
영양향교 기로연 재현 행사 개최
영양군 영양향교(전교 조목호)는 7일(월) 오전 11시 향교 명륜당에서 지역 유림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로연(耆老宴) 재현 행사를 개최하여 노인들을 위로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하였다.
영양향교는 매년 정기적으로 기로연을 개최하여 조상을 숭배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경로사상을 고취하여 지역의 전통 미풍양속을 계승하고 있다.
기로연를 통해 바쁜 농번기에서 잠시 벗어나 지역 유림이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맛있는 음식과 술을 먹으며 정담을 나누는 등 유림 간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기로연은 조선시대 때 나이 많은 문신들을 위해 임금이나 지방수령이 베풀어주는 잔치로 매년 봄과 가을에 한 차례씩 열렸다.
당시에는 정2품 이상 전·현직 문관 가운데 70세 이상 원로 문신들을 위로하고 경로효친 사상을 고취한다는 의미에서 열린 행사였으나 오늘에 와서는 지역유림과 노인들을 위로하는 경로효친 잔치로 마련되고 있다.<자료제공, 문화관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