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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뉴스/종합

대구 시내버스 10대 중 4대 '저상버스'로 바꾼다!

- 저상버스 도입율 및 국비배분액 광역시 중 대구가 1위



[대구시/뉴스경북=김재원 기자] 대구시는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저상버스 도입에 매진하여 2017년말 기준 518대를 도입하여 6대 광역시중 1위를 달성했으며, 2018년에도 국비배분액을 6대 광역시 중 가장 많은 92대분을 확보하여 저상버스 도입율이 연말기준 40.1% 도달이 예측된다.


저상버스는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대중교통수단 접근이 어려운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차체 바닥이 낮아승·하차가 용이하고 휠체어 장애인 탑승 시 경사판을 활용하여 탑승할 수 있는 버스이다.


대구시는 2004년 2대 도입을 시작으로 연평균 30대 정도를 저상버스로 대차해오고 있으며, 민선6기 출범 이후부터는 2015년 89대, 2016년 89대, 지난 해에는 109대를 도입했으며, 올해에도 92대를 도입하여 시내버스 운행대수를 저상버스로 대체함으로써 고령화시대에 증가되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2017년 말 현재 서울을 제외한 6대 광역시 중 가장 높은 도입율(34%)과 운행율(31.1%)을 기록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도입율이 40.1%로 올라 2014년 14.8%에 비해 거의 2.7배 수준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추세대로 간다면 국토교통부「제3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인 2021년까지 광역시의 도입 목표치인 45%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구시 저상버스 운행은 2017년 말 현재 100개 노선에 473대가 운행 중에 있고 올해 92대가 확대 도입되면 경사가 심하거나 도로 협소로 운행이 곤란한 일부노선을 제외한 시내버스 전체 노선에 운행하게 되어 대구시 어디에서나 저상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대구시 홍성주 건설교통국장은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저상버스 도입을 확대하여 교통약자가 소외되는 노선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고 도입 의지를 밝혔다.


사진.자료제공/버스정책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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